본문 바로가기

생활 공감

회 밑에 까는거 먹을까 말까

고급 횟집에 가보시면 늘 궁금한게 있는데 바로 회 밑에 까는거 정체입니다.

 

회 밑에 까는거

 

항상 이걸 먹어도 되느냐 안되느냐 하는 문제로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회 밑에 까는 거 정체는?

요즘엔 배달이 워낙 많아지고 제철회나 심지어 매운탕 까지도 배달이 되는 세상이라 횟집으로 가서 회를 먹을일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회 밑에 까는거

 

그래도 일식집에 가서 아름답게 플레이팅된 제대로된 회를 먹는 것 하고는 차원이 다르죠. 아마 회 밑에 깔린 거 있고 없고의 차이도 굉장히 클텐데요.

 

보통 회를 배달시키면 회 밑에 아무것도 깔려있지 않고 플라스틱 도시락 속에 회가 담겨오는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횟집에서 회를 먹을때는 소복하게 회 밑에 깔린 거 모습을 보게 되는데요.

 

 

회 밑에 까는거

 

우리가 회를 먹으러 갔을때 횟집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회 밑에 까는거 형태가 바로 반투명하고 곱슬거리는, 마치 플라스틱 줄처럼 생긴 모습의 깔개인데요. 이것의 이름은 바로 천사채 입니다.

 

회 밑에 까는거

 

그렇다면 회 밑에 까는 천사채, 무엇일까요?

 

 

이 천사채는 식사재이며 해조류를 가공하여 만드는 것으로 먹어도 됩니다. 혹시 콩국에 들어간 우뭇가사리 라는 묵처럼 생긴 식품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바로 이 우뭇가사리와 다시마 등을 가공하여 만드는 것이 회 밑에 까는거 천사채의 정체였습니다.

 

회 밑에 까는거

 

천사채 이름의 재미있는 유래

천사채를 개발하신 분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면서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식품을 연구하면서 개발하게 되었는데요. 천사채를 먹으면 몸이 가벼워서 천사처럼 하늘 위를 날 수 있다는 재미있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회 밑에 까는거

 

횟집에서 회 밑에 까는거 모습을 보고 입에 한번 안 넣어보신 분 없으시죠? 마치 플라스틱 호일을 씹는 듯한 모습에 먹어도 될지 안될지 궁금하신 분들도 많으신데요. 

 

회 밑에 까는거

 

이 천사채는 신기하게 생긴 질감으로 인해 먹지 못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식용이기 때문에 샐러드처럼 먹거나 나물처럼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회 밑에 까는거

 

천사채의 식감은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참 좋은데요. 칼로리가 낮아 살 찌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의 사랑을 정말 많이 받고 있습니다. 

 

 

횟집에서 사용하는 천사채의 비밀

회 밑에 까는거

횟집에서 회 밑에 까는거 역할을 하는 천사채의 경우에는 드시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물론 식용이므로 드시는 것을 맞으나 회 밑에 깔린 경우 몇몇 횟집에서는 천사채를 재활용하는 경우가 있어 세균이 번식되어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회 밑에 까는거

특히 여름철 같이 세균번식이 쉬운 계절의 경우엔 더욱 드시는 것을 조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회 밑에 까는거

회 밑에 까는거 종류에는 천사채 외에도 무채, 옥돌, 대나무, 차돌, 깻잎, 얼음 등이 있는데요. 천사채를 가장 많이 대중적으로 회 밑에 까는 이유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회 밑에 까는거

특히 무채의 경우에는 썰기도 힘들뿐 아니라 변질 잘 되는 단점이 있으나 천사채는 외형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 밑에 까는거

특히 천사채의 소복한 모습을 회를 담아냈을때 더 풍성하고 푸짐해보이게 합니다. 또한 회 밑에 까는거 색깔이 흰색이라 붉은 회의 색감도 쨍하게 보여 굉장히 맛있어보이는 효과를 냅니다.

회 밑에 까는거

그리고 천사채를 회 밑에 깔아놓으면 일반 접시에 회를 담아내는 것 보다 회 속에 있는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도와주어 회를 끝까지 먹을때까지 촉촉하게 유지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회 밑에 까는거

천사채 자체에는 맛과 향이 없습니다. 마치 우뭇가사리와 같습니다. 하지만 이 천사채를 샐러드 재료로 삼아 마요네즈나 상큼한 소스를 곁들이면 독특한 식감과 쫄깃함이 매력적인 재료입니다.

회 밑에 까는거

회 밑에 까는거 천사채는 수분이 중요한 재료인데요. 수분을 제거하면 마치 마른 당면같이 딱딱해지므로 살짝 물에 담그면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회 밑에 까는거

천사채를 개발하신 분은 처음엔 요리재료로 개발하셨지만 지금은 횟집에서 회 밑에 까는거 역할로 더 많이 알려진 상황이 참 재미있습니다. 

회 밑에 까는거

천사채 칼로리는?

 

회 밑에 까는 거 천사채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을도 알려진 천사채의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10kcal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당면 대신 먹는 이유가 여기 있었습니다. 

회 밑에 까는거

또한 처리할때는 음식물 쓰레기 이기때문에 일반쓰레기가 아닌 음식물로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회 밑에 까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