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따끈따끈한 신작 소개입니다. 매년 이맘때쯤 출간하는 트렌드 코리아 2021 도서를 올해도 어김없이 구입했습니다. 2020년 10월 15일 출고되는 책이라 미리 사전예약을 해두어서 좀 더 빨리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15년째 트렌드코리아 시리즈는 한해의 소비트렌드를 미리 전망해오고 있는데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트의 김난도 교수 선정 주요 키워드 들을 미리 살펴보는 재미가 정말 쏠쏠하답니다.
짠. 2021년 한국의 10대 키워드로 선정된 단어를 조합한 단어가 "COWBOY HERO" 입니다. 이 키워드를 만들게 된 배경이 참 재밌습니다. 능숙한 카우보이는 날뛰는 소도 잠잠하게 길들여낼수 있다고 하죠. 트렌드 코리아 2021 역시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환경을 반영하여 키워드를 선정한 것 같습니다. 백신이라는 단어(vaccine)의 유래가 암소라는 뜻의 라틴어 vacca 라고 하는데요. 2021년이 흰 소의 해이기도 하고, 바이러스를 잘 대처하자고 이겨내자는 의미를 함께 담아냈다고 합니다. 정말 희망찬 메시지네요.
그럼, 카우보이히어로 속 10대 트렌드코리아2021 한번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C: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라는 단어가 생소한데요. 우리는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글로벌적인 유행이라는 위기 속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2021년도 배제할 수 없는 바이러스의 존재에서, 경기의 반등을 통한 V자 회복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 언택트 트렌드의 변화(Variation), 코로나로 인한 소비자 가치(Value)의 변화, "브이노믹스"를 헤쳐나가기 위한 비전(Vision) 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O: omni-layered homes"
코로나로 너무나 당연했던 "집"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집방(집 관련 방송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으면서 집의 기능에 대해 새로운 시각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트렌드 코리아 2021 에서는 집이 가진 기존의 기능위에 새로운 기능들이 덧대어지면서 층을 형성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본 레이어는 기존에 집이 가진 기능을 심화하는 층, 응용레이어는 집에서 하지 않던 일을 해결하는 층, 확장레이어는 집의 기능이 집 외에 인근 동네로 확장되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W: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트렌드 코리아 2021 세번째 키워드입니다. 옛부터 돈을 밝히면 못쓴다는 말이 있죠. 이제는 정말 옛말이 되었습니다. 돈에 대해 밝지 않으면 정말 쓰지 못하게 되어버린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인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장이윤의 논리를 정확히 이해하는 세대들의 트렌드를 담아냈는데요. 실속있는 소비를 하는 현 세대들의 모습을 잘 표현한 것 같습니다.
"B: best we pivot"
피벗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축을 옮긴다"는 의미를 뜻하는데요. 단지 방향을 수정한다는 뜻을 넘어 마케팅, 전략, 제품 등 다방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나가는 과정을 말한다고 합니다. 급변하는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양식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 만이 위기 속 승자가 되는 방법이겠습니다.
"O: on this rollercoaster life"
트렌드 코리아 2021 다섯번째 키워드 입니다. "롤코라이프"라고도 표현한 이 트렌드는 코리아 트렌드 2021 을 주로 구성할 z세대를 표현한 키워드입니다. 유행은 점점 더 짧아지고, 더 뜨겁게 달궈지고 있습니다. z세대는 참여를 점점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디지털 세상 속에서 빠르게 유행을 즐기고 있습니다. 마치 예측할 수 없는 속도감을 즐기게 하는 롤러코스터에 탑승한 것 같은 고객의 변화에 끊임없이 치고 나가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Y: your daily sporty life"
코로나 시대 대두되고 있는 건강에 대한 이슈를 빼 놓을 수 없겠죠. 건강과 면역, 운동 붐이 일어나면서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건강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건강식품 등 다양한 산업에도 운동 붐을 겨냥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운동을 일상화 한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H: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당근마켓, 중고나라 등의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1 에서는 새것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중고품은 단순한 남이 쓰던 제품이 아닌 새로운 제품이나 다름없다고 느끼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생활 플랫폼의 하나로 성장하고 있는 중고시장 트렌드 속에 "N차신상"의 판이 커지고 있는데요. 신제품보다 오히려 더 매력있는 N차신상의 시대를 소개했습니다.
"E: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여기서 말하는 CX란 고객경험을 말합니다. 소비자들의 모든 접점에서 매끄러운 고객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R: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자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면서 자기 정체성에 대한 확인, 불확실성 해소 등의 트렌드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구매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자신을 동일시 하는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O: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철저한 비대면 소비 증가 트렌드 속에도 불구하고 휴먼터치를 이어나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소비자가 구매의 결정을 내리는 그 순간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휴먼터치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상 트렌드 코리아 2021 주요 키워드 COWBOY HERO 에 대한 주요 내용 정리 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코리아트렌드2021 도서를 참고하세요! 정말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생활 공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각턱 말고 이갈이 보톡스 10년째 맞고 있는 리얼 후기 (2) | 2020.11.05 |
---|---|
끝말잇기 한방단어 이기는 꿀팁 총정리 (륨으로 시작하는 단어) (0) | 2020.10.20 |
따상 뜻 따상상, 상따 무슨 말일까? 쉽게정리 (0) | 2020.10.06 |
2020 추석 특선영화 시간대별 편성표 총정리 (기생충, 정직한후보 포함) (0) | 2020.09.30 |
2020 코로나 추석 인사말 모아봤어요! (한가위 안부 문자 총 출동) (0) | 2020.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