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공감

2020년 복날 날짜 언제인지 체크하고, 나만의 특별한 복날음식 소개해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복날음식(?) 아이스크림.

 

 

 

 

2020년 초복 날짜

2020년 복날은 언제일까요? 2020년 초복7월 16일 목요일 이랍니다. 장마가 끝나고 서서히 기온이 올라가면서 무더위가 곧 시작될 것 같습니다. 올해는 특별히 살인적인 더위가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면역력을 올리고 건강을 챙겨야 하는 시점이기에 2020년 복날인 초복, 중복, 말복 날짜를 체크해보시고 다들 몸을 챙겼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초복은 삼복더위 중에 가장 첫 복날인데요. 7월 16일 초복을 맞아 특별한 음식을 먹으면서 기력을 회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년 중복 날짜
복날(伏날)은 매년 7월과 8월 사이에 있는데요. 올해 2020년 중복7월 26일 일요일 입니다. 복날이 되면 대한민국은 물론 미국(특히 한인타운)에서도 삼계탕이 가장 소비가 많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만큼 한국인들에게 중요하게 생각되는 특별한 날이라서 그런 거겠죠. 저는 복날에 굳이 삼계탕을 먹으러 가진 않는 편입니다. 복날에 가는 삼계탕집은 너무 정신없고 웨이팅도 엄청나고, 평일에 가는 것보다 오히려 맛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삼계탕을 먹으려면 사람들이 많이 가지 않는 시즌에 잘 가는 편이랍니다. 요즘은 복날이라고 해서 삼계탕만 먹는 게 아니라 장어구이, 추어탕, 열대과일,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여름철 보양음식을 복날 음식으로 즐겨먹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육류보다는 어류를 좋아하기 때문에 보양음식으로 추어탕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복날의 '복'자를 따와서 복어를 넣고 끓인 복국도 자주 먹으러 가기도 한답니다.

 

 

 

 

복국만큼 맛있는 복어회

 

 

 

 

 

 

2020년 복날 추천하는 특별 복날음식

저는 흔한 삼계탕은 보양음식으로 별로 추천하지 않겠습니다.(철저히 개취 위주 주의) 대신 제가 정말 좋아하는 복국을 추천드리려고 하는데요. 제가 부산에 살아서 그런지 몰라도 부산을 대표하는 요리 중 하나인 복국을 정말 좋아한답니다. 복국이 여름철 보양음식으로 좋은 이유는 복어의 효능 때문입니다. 복어는 독이 있다는 점이 단점이긴 하지만, 내장을 잘 제거해서 요리하면 비타민과 단백질이 매우 풍부해 몸에 아주 좋은 생선이랍니다. 그리고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엄청난 칼로리를 가진 삼계탕처럼 지방이 많이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메뉴로도 가볍게 드실 수 있는 여름철 보양음식이랍니다. 복국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숙취 해고,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이만한 보양음식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맛있잖아요. 맑은 복국에 식초를 조금 뿌려서 한 숟갈 먹으면 속이 시원~ 깔끔~ 해지는 기분이 든답니다. 굳이 복날이 아니라도 지인들과 설날이 되면 "복 많이 받아라"는 의미로 복국을 먹기도 했답니다. ("복"자의 라임화ㅎ)

 

 

 

 

 

 

 

 

 

 

 

2020년 말복 날짜

2020년 말복8월 15일 토요일입니다. 광복절이기도 하네요. 2020년 복날 관련해서 이야기들을 찾아보다가 재미있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가까운 이웃나라인 중국과 일본에도 바로 복날이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복날은 중국에서 전해져 왔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중국의 <사기>에서 보면,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부터 삼복을 숭상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때 조정에서 신하들에게 고기를 나누어 주고, 민간에서도 더운 여름 떨어진 식욕을 보강해주기 위해 육류 등 영양가가 다소 높은 음식들을 먹었다고 전해집니다. 

 

 

복날 원기 회복되는 음식 드시고 코로나 19를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