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공감

초당옥수수 찌는법, 그리고 알토란에서 배운 보관법

초당옥수수 찌는법과 보관법을 알려드릴께요. 알토란 초당옥수수 편 방송을 보고 올해도 초당옥수수를 주문했답니다. 초당옥수수를 안질기고 맛있게 쪄내는 최인선 셰프님의 비법을 보고 나니 너무 너무 먹고 싶어지더라구요.






우리아들도 옥수수를 너무 좋아하는데요. 한번씩 시장에 가면 찐옥수수를 사와서 냉동실에 두고 두고 쟁여놓고 먹는 편이랍니다. 이참에 초당옥수수를 맛있게 쪄서 먹어보고 싶어서 주문했답니다. 초당옥수수찌는법을 배운참에 많이 쪄놓고 냉동실에 쟁여두고 먹을 요량으로 한박스나 시켰는데요. 못난이 초당옥수수를 마침 저렴하게 팔길래 한박스 구입했답니다.








알토란 초당옥수수 찌는법

알토란에서는 찰옥수수를 찔때는 싸고있는 속 잎 한 두장은 그대로 놔둔채로 물에 삶으라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초당옥수수는 다른거 아시죠? 초당옥수수는 일반 찰옥수수에 비해 옥수수알 자체에 수분도 많고 과일같은 식감이잖아요. 그래서 초당옥수수의 경우에는 물에 넣고 삶으면 단맛이 다 빠져나가버려 맛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찜기로 쪄야한답니다. 제가 초당옥수수를 쪄본결과 5~6개 정도라면 10분정도 찌면 맛있구요. 10개정도 된다면 15분 이상은 쪄주시는게 맛있답니다. 








초당옥수수 찌는법 중에 가장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찌는 중에 준비해야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얼음물이랍니다. 아주 차가운 물이 필요한데요. 초당옥수수는 수분기가 알갱이에 많이 있어 찜기에서 내리자 마자 먹었을땐 알갱이가 탱탱하고 맛있지만, 조금만 지나면 쪼그라들어버린답니다. 이렇게 쪼그라든 옥수수는 정말 맛이 반감된답니다. 알알이 탱글탱글한 초당옥수수를 먹으려고 산건데 쪼그라들면 약간 질겨지고 맛도 없어지니 만드실때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이건 초당옥수수에 있던 열기가 식으면서 옥수수 알갱이 속 수분까지 빼앗아 버려서 그렇게 된다고 하네요. 이게 바로 일반 찰옥수수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수 있답니다. 








그래서 찜기에 쪄진 초당옥수수는 바로 찬물 샤워를 시켜야하는데요. 미리 얼음물을 큰 그릇에 담아두시고 초당옥수수 찌기가 완료 되자마자 집게로 신속하게 건져서 찬물속에 담가 주셔야 합니다. 5분 정도 담가주시면 딱 좋답니다. 그렇게 해주시면 탱탱하고 촉촉한 식감이 오래 유지된답니다. 찬물이 초당옥수수 속 수분기를 그대로 확 가둬두는 역활을 해준다고 합니다. 물론 이렇게 담가두면 먹기 좋게 적당히 식어서 아기들에게 주기에도 좋구요.









초당옥수수 보관법도 알려드릴께요.

초당옥수수를 가장 신선하고 오래오래 맛있게 먹는 방법은 사자마자 쪄서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랍니다. 생으로 어둡고 선선한 곳에 보관하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텐데요, 옥수수는 생으로 보관하게 되면 갈수록 전분 속에 있는 단맛이 빠지면서 맛이 서서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한박스 사서 알토란에서 배운 초당옥수수 찌는법 대로 쪄서 곧바로 소분해서 냉동실로 직행해두었답니다. 저는 보통 해동해서 먹을때는 찜기에 그대로 5분정도 쪄서 먹는답니다. 초당옥수수 해동시에 알토란에서는 옥수수차 티백을 물에 넣고 하면 더 맛있게 쪄진다고 하는데, 그건 귀찮아서 아직 안해봤어요. 충분히 그냥 물로만 쪄도 맛있고 단 옥수수랍니다. 초당 옥수수 보관법은 냉동실에 자리만 많으면 정말 쉽죠? 옥수수 주문전엔 꼭 냉동실 자리비우기부터 해줘야 한답니다. ㅎ










초당옥수수 찌는법 알아봤는데요, 이제 곧 초당옥수수가 끝물이라고 하니 많이 쪄서 냉동보관 해놓으시면 든든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