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공감

영유아 검진시기 지나면, 본인부담금 얼마일까?



영유아 검진시기 놓치면 본인부담 유료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육아전쟁 속에 아기 키우느라 바쁘신 부모님들이 영유아 건강검진 예약은 해두시고 잊어버리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꼭 휴대폰과 달력에 기록해두시고 영유아 검진시기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한답니다. 



저도 일과 육아하느라 지쳐서 달력에 그대로 표시해 놓고도 잊어버릴뻔한 1인 이랍니다. 저희 아기가 다니고 있는 소아청소년과는 영유아 검진을 꼼꼼하게 잘해주기로 소문이 난 곳인데요. 본인이 원하는 영유아 검진시기 예약하려면 한 달 반 전에는 예약을 해야 하는 유명한 곳이랍니다. 하지만 겨우 예약을 해놓고 대기하면서 기다리다가... 한 달 반이라는 시간이 흘러버려서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

 



영유아 검진시기 안내를 드릴테니 꼭 미리 확인하시고 그 시기가 지나치지 않도록 하셔서, 본인부담금 없이 무료로 검진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무료로 할 수 있는 영유아 검진시기가 어떻게 보면 긴 기간인 것 같아 ‘나중에 해야지!’ 하는 생각으로 하루 이틀 육아를 하다 보면 금세 그 종료기간이 와버려서 급하게 아무(?) 병원이나 빨리 검진이 되는 곳으로 가서 영유아 검진을 하시는 분들도 주변에서 많이 봤답니다. 뭐 병원이야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아기 상태를 잘 봐주고 설명도 잘해주기로 입소문 난 소아과에 미리 예약해 두고 진료를 받을 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영유아 검진이란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을 포함하여 발달이상이나 비만, 안전사고, 성장 이상 등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체크하는 검진입니다. 아기들마다 개월 수마다 성장 발달 상황의 격차가 크고 워낙에 영유아들은 급속하게 성장하기 때문에, 개월 수에 맞춰서 총 7회 진행하게 되어있답니다.

 

 

1차 영유아 검진시기
아기가 태어나고 생후 4개월부터 6개월까지 1차 영유아 검진시기랍니다. 

2개월이라는 기간이 있는데요. 이때는 아기가 어려서 육아하고 보살피느라 정신없이 하루를 보내기 일수라 2개월이라는 시간도 정말 금방 지나가버린답니다. 꼭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2차 이후 영유아 검진시기 

2차는 생후 9개월부터 12개월까지, 3차는 생후 18개월부터 24개월, 4차는 생후 30개월부터 36개월, 5차 영유아 검진시기는 생후 42개월부터 48개월까지, 6차는 생후 54개월부터 60개월까지, 7차는 생후 66개월부터 71개월까지랍니다. 이렇게 영유아 검진시기는 총 7회에 걸쳐서 받도록 되어있고 다~ 무료랍니다. 

 

 

 

영유아 검진시기가 지나면 본인부담금은 얼마일까?

영유아 검진시기 지나치지만 않는다면, 건강공단에서 비용을 전액 부담하기때문에 본인부담금은 없답니다. 하지만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를 지나친 사람들은 개인적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제가 소아청소년과에 문의해본 결과 병원마다 다르더라고요. 저렴하게는 5천 원을 받으시는 곳도 있고, 많게는 3만 원을 받는 곳도 있었답니다. 병원마다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는 저도 궁금하답니다. 그냥 아까운 돈 쓰지 않도록 꼭 검진시기 내에 검진을 받는 게 마음 편할 것 같습니다. 

 

 

영유아 검진시기 확인하러 가기(국민건강보험공단)

https://hi.nhis.or.kr/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