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공감

콩고기 칼로리, 그리고 짜파게티의 배신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이 정말 많이 궁금해하시는 콩고기에 대해 공유해볼게요. 콩고기 칼로리, 대체 어느 정도이길래 다이어트에 좋다고 소문이난 걸까요. 

콩고기는 콩의 단백질을 이용해서 고기의 맛과 씹는 질감을 살려서 만든 식물성 고기라고 합니다. 콩 단백질에 글루텐 등 약간의 첨가물을 가미해서 만든다고 합니다. 채식주의자들에게 정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솔직히 처음 콩고기칼로리는 낮은데 고기 맛이 난다고 해서 유행하던 때가 있었는데요. 그 당시 처음 접했을 때는 아무리 콩 단백질을 활용한 음식이라고 해도 믿기지가 않았답니다. 아무리 콩이라도 고기 같은 맛을 어떻게 표현했겠냐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게다가 만약에 고기 맛을 구현해 냈다고 하더라도 건강한 재료가 아니라 뭔가 식품첨가물이 왕창 들어가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그런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고는 콩고기에 대해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보게 되었답니다. ^^


짜파게티 속 고기가 바로 콩고기!
콩고기를 먹어보지 못한 분들에게 가장 쉽게 콩고기의 맛을 알려드릴 수 있는 설명이 짜파게티랍니다. 짜파게티의 후레이크 스프 속에 들어있는 갈색의 동글동글한 고기 아시죠? 저는 그걸 진짜 고기라고 생각했었는데, 바로 콩고기라고 하더라고요. (처음 알았을 때의 그 배신감이란 ㅎㅎㅎ) 식감이 완전 고기랑 똑같았는데 말이죠. 이 정도면 콩고기 맛은 뭐 고기랑 다를 게 없는 느낌이네요.

마트에 파는 콩고기를 보면 진짜 소고기를 썰어서 말린것 같은 모습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이런 콩고기는 불려서 볶아놓으면 실제로 소고기 볶음 같은 담백한 맛이 난답니다. 개인적으로 고기 맛과 100% 일치하는 느낌은 아니지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고기 맛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마트에 가면 사지는 않더라도 콩고기제품들의 겉면에 적힌 콩고기 칼로리를 확인해본답니다. 뭐가 저렇게 낮은 거야? 하면서요. ^^ 요즘은 식물성 고기가 많이 대중화돼서 콩고기 패티나 콩고기 스테이크도 마트에서 자주 볼 수 있더라고요. 콩고기 패티는 마치 떡갈비처럼 만들어진 모양인데 정말 맛있는 떡갈비 같은 맛이 난답니다. 콩고기라 영양분도 충분한데 칼로리까지 적으니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반찬이라고 생각합니다.

콩고기는 몸에 좋을까?
특히 콩고기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포만감이 정말 오래 간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콩은 다이어트 중에 삶아서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하는 정도인데요. 콩고기를 먹으면 정말 고기를 먹은 것과 비슷하게 포만감이 느껴진답니다. 

그리고 콩고기는 동물성 지방이 없어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 관련한 염려를 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점이 있답니다. 그리고 동물성 고기에는 부족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다는 면도 정말 좋은 장점이랍니다. 

굳이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소화가 잘되는 콩고기의 장점 때문에 드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위가 약하신 분들이 동물성 고기를 먹으면 꽤나 더부룩하고 불편한데, 콩고기를 먹으면 속도 편하고 소화도 잘돼서 위와 장에 부담이 적다고 찾으시는 마니아 층도 많이 있답니다. 

 


콩고기 칼로리는?
콩고기의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콩고기를 가장 많이 드시는 형태중의 하나가 콩고기 스테이크(콩고기 패티) 일건대요. 손바닥만 한 콩고기 패티 하나가 보통 70g 정도 하더라고요. 일반적으로 패티로 만들어진 콩고기 칼로리는 70g 기준 120Kcal에서 130Kcal 정도랍니다. 여기에 햄 치즈 맛이라던가 뭔가 맛이 추가로 첨가되면 콩고기 칼로리가 150Kcal까지도 올라간답니다. 

콩고기가 아닌 일반 햄버거패티 한 장의 칼로리가 100g 기준 270Kcal 에서 300Kcal까지 나온답니다. 그렇게 비교하면 콩고기 칼로리가 일반 고기보다 절반 정도 낮은 걸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콩고기 너 좀 마음에 든다!!)


콩고기 구입시 주의할 점
콩고기로 만든 식품을 선택할 때는 유전자 변형 없는 NON-GMO 콩단백으로 만들어진 안전한 제품인지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삶은 계란 칼로리, 소금 칠까 말까?

 

 

마른오징어 칼로리, 다이어트에 도움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