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공감

두부 한 모 칼로리, 간장 뿌려 먹을까?

 

 


오늘은 다이어트식으로 많이 드시는 두부 한 모 칼로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부는 식물성 고단백질 음식으로 다이어트 식단에 많이 쓰입니다. 저도 운동할 때 닭가슴살, 참치 다음으로 많이 섭취하는 음식이 바로 두부인데요. 두부 한 모의 칼로리를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두부 한 모 칼로리를 알아보기 전에 보통 두부 한모라고 할 때 무게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마트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찌개용, 부침용 두부 한모의 무게는 200g입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벽돌처럼 큼지막한 손두부는 약 500g 정도라고 합니다. 

 


두부의 종류


두부를 많이 먹는 나라 중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두부를 워낙 좋아해서 여러 가지 두부를 즐겨 먹는데요. 보통 우리나라 두부의 경우 두부가 가진 수분의 함량에 따라서 일반 두부, 순두부, 연두부 등으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통두부라고도 하는 일반 시장에 파는 두부는 콩을 갈아 만든 콩물에 응고제를 넣은 뒤 무거운 것으로 눌러서 수분을 빼주면서 단단하게 굳힌 것을 말합니다. 한식 요리에 많이 이용되는 두부전이나 된장찌개, 만두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두부랍니다. 순두부는 일반 통두부에 비해 수분양이 많고 무른 두부인데요, 통두부를 눌러서 단단하게 굳히기 전의 상태를 말합니다. 순두부의 경우에는 워낙 수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부드러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연두부는 일반 두부와 순두부의 중간쯤 되는 정도를 말한답니다. 마트에 가시면 요즘엔 두부도 부드러운 찌개용과 단단한 부침용으로 나뉘어 판매하는 것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부드러운 찌개용으로 나와있는 두부가 연두부와 가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침요리를 할 때는 단단해서 뒤집을 때 잘 으스러지지 않는 두부가 좋고, 찌개에 넣을 때는 부드러운 식감으로 찌개 국물과 어우러지는 부드러운 두부가 좋답니다.

두부를 말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콩비지랍니다. 콩비지는 두부를 만들기 위해 두유를 짜고 남은 찌꺼기를 말한답니다. 찌개에 넣어서 먹으면 구수한 맛이 일품인데요. 집에서도 콩을 불려서 믹서에 갈면 쉽게 만들 수는 건강식이랍니다. 중국에는 건두부, 두부면, 얼린 두부, 삭 힌두부 등 더 다양한 두부요리를 맛보실 수 있답니다. 

 

 


두부 한 모 칼로리는?


그럼 100g을 기준으로 살펴본 두부 한 모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따르면 두부 100g, 즉 두부 반모의 칼로리는 97Kcal라고 합니다. 두부 한모가 약 200g 인 것을 감안할 때 두부 한 모 칼로리는 194Kcal로 굉장히 칼로리가 낮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두부의 영양성분을 살펴보겠습니다. 두부는 수분이 81.2g으로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9.62g, 탄수화물은 3.75g, 지방은 4.63g 정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두부에 간장을 뿌리면 칼로리는?


간장은 한큰술에 약 15g으로 10Kcal 정도라고 합니다. 간장을 뿌려야 두부는 맛있는데요. 두부 한 모 칼로리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진 않아 보입니다. ^^ 다이어트 중이라고 꾸역꾸역 맨 두부만 드시지 마시고 간장 살짝 뿌려서 드셔도 크게 무리 없을 것 같습니다.

 

 

 

 

 

콩국수 칼로리, 이거 실화냐?

콩국수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35도가 넘는 폭염이 오면 정말 입맛이 없어집니다. 지금은 아직 장마기간이라 기온이 의외로 낮아 여름인데도 불구하고 칼국수가 당기긴 하지만, 조만�

delidealiving22.tistory.com

 

 

마른오징어 칼로리,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마른오징어와 마요네즈의 조합은 정말 미친 조합이죠. 저의 최애 간식 중에 하나가 바로 가스불에 바싹 구운 마른오징어인데요. 마요네즈에 청양고추 송송 썰어 넣고, 간장 반티 스푼 넣어서 섞

delidealiving22.tistory.com

 

 

삶은계란 칼로리, 소금칠까 말까?

오늘은 다이어트에 없어서는 안 될 영양만점 삶은 계란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PT로 8킬로를 감량했을 때 정말 삶은 계란의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삶은 계란 칼로리만큼 적으면서 포�

delidealiving22.tistory.com